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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기차로 세계 시장을 향해 뻗어가는 전기차 전문기업 대창모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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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 유망기업] 오충기 대창모터스 대표 "초소형 전기차로 틈새 공략".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기술과 역사가 축적돼 탄생한 게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입니다. 대기업이 하지 않는 니치마켓(틈새시장)에 집중하겠습니다.” 22일 충북 진천 대창모터스 본사에서 만난 이 회사 오충기 대표는 “대기업과 비교할 순 없지만, 꾸준한 기술력과 히스토리를 쌓아 ‘다니고’를 만들 수 있었다”며 “대기업이 참여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공략해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대창모터스는 전기차를 비롯한 2차 전지 전문기업으로, 이른바 ‘야쿠르트 전동카트’를 양산하기 시작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어 초소형 전기차인 ‘다니고’를 개발, 현재는 우정사업본부의 단·장거리 집배용으로도 납품하고 있다. 오 대표는 “골프카트부터 시작한 우리 회사는 모빌리티 회사이면서 동시에 전기차 배터리 사업까지 하는 기업”이라며 “양 분야를 모두 하는 것은 굉장한 강점이다. 생산 속도도 빠르고 경쟁력도 갖췄다”고 강조했다. 2011년 설립된 대창모터스는 2014년 한국야쿠르트 전동카트 생산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2차 전지(리튬이온전지)를 삼성전자 등에 공급했다. 2018년에는 최고속도 시속 80㎞의 초소형 승용 전기차 ‘다니고’ 1세대를 본격적으로 선보였으며, 이후 다니고 2·3세대까지 연이어 출시했다. 2·3세대 다니고는 승용 겸 화물용 차량으로 현재 우정사업본부의 집배용 차량으로 제공되는 등 주로 소상공인들의 이동·운송수단으로 쓰인다. 오 대표는 “하이스피드(높은 속도의 차량) 분야는 주로 대기업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보다는 저속의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공원이나 인근 주행에 특화됐다”며 “3세대 다니고에는 1·2세대에는 없는 ABS(자동차가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특수 브레이크)도 장착했다”고 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배달·택배 등 화물용 고속 전기차인 ‘다니고 밴(Van)’도 내놓는다. 다니고에 탑재되는 자체 개발 리튬이온 배터리 팩과 배터리관리시스템(BMS)도 강점 중 하나다. 배터리를 보호하고 모니터링함은 물론 충전시간도 단축시켜 전기차 운행을 용이하게 한다. 이렇게 전기차 분야에 특화된 대창모터스는 이번 ‘군산형 상생형 일자리’ 프로젝트에 참여해 에디슨모터스, MPS코리아 등과 전기차 컨소시엄을 형성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 GM군산공장의 폐쇄로 고용위기지역이 된 군산의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함이다. 오 대표는 “대지 1만 5000평(건물 6000평) 규모의 생산기지를 설립한다. 진천 사업장보다 규모가 크며 150억원 정도를 투자할 예정”이라며 “올해까지 1000대를 생산했고, 내년부터 생산량을 연 5000대를 목표로 한다. 고용 창출은 첫 해 80명 정도로 시작해 향후 생산인력을 500명까지 늘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 GM군산공장이 있던 덕분에 부품 협력사들이 군산에 다 포진해있어 인프라가 매우 좋다. 전북자동차기술원에서 여러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등 테스트 베드도 조성돼있다”며 “우리는 일하느라 바쁜데, 중소벤처기업부가 한발 앞서 실무적인 업무를 지원해주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줬다”고도 했다. 다만 군산형 일자리 프로젝트의 순항을 위한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다. 오 대표는 “지방투자이전촉진보조금을 통해 투자금 일부를 보전받을 수 있는데, 조건이 기존 사업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군산과 진천을 이원화해서 관리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군산과 같은 위기 지역에서만큼은 기존 사업장을 접고 이전을 할 수 있도록 예외를 둘 필요가 있는데 아쉽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오 대표는 “내년에는 배터리 분야를 중점적으로 키울 생각”이라며 “가정용 ESS(에너지저장시스템)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관리자 20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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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전기차 10년 한우물… 초대박 질주 눈앞에. 불과 4, 5년 전까지만 해도 완성차 생산은 대규모 자본과 인력을 갖춘 대기업만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부품이 최소 30% 적게 들어가는 전기차가 등장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중소기업도 기본적인 차체(플랫폼)와 모터, 배터리 생산 능력 등을 갖추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진 것이다. 오충기 대표(59)가 2010년 설립해 10년 가까이 이끌고 있는 대창모터스가 대표적이다. 대창모터스의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3’는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 업무 차량으로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 평가에서 다른 국내외 기업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올 7월 공식 출시된 다니고3는 LG화학으로부터 공급받은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팩(13.3kWh)을 장착해 5시간 충전하면 최고 시속 80km로 12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대창모터스는 이달 하순부터 12월까지 우정사업본부에 다니고3 등의 초소형 전기차를 500대 납품할 예정이다. 지난달 28일 충북 진천군 대창모터스 본사에서 만난 오 대표는 “올해 5월 21일부터 한 달 동안 전국 9곳에서 수십 명의 집배원이 직접 다니고3를 시범 운행했는데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면서 “10년 동안 전기차 사업에 집중한 결과가 이제야 나오는 것 같다”고 흡족해했다.   우정사업본부에 초소형 전기차를 공급하는 것을 계기로 대창모터스는 올해 매출액을 전년(63억 원) 대비 3배 가까이 늘어난 200억 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50여 명인 직원도 연내에 70명 수준까지 늘릴 예정이다. 내년에는 우정사업본부 연간 납품 물량을 1000대 수준까지 늘리고, 시속 100km 이상까지 낼 수 있는 소형 승용·화물차를 출시하는 등 매출 57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 대표는 “매출액이 1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2021년에는 코스닥 시장 상장에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리자 2019-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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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창모터스 '다니고3' 집배원 전기차로 딱. "10년 동안 오로지 `이모빌리티(전기이동수단)`라는 한 우물만 판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습니다." 최근 충북 진천 본사에서 만난 오충기 대창모터스 대표(59)는 다음달부터 전국을 누비게 될 초소형 화물 전기차 `다니고3`를 소개하며 들뜬 모습이었다. 우정사업본부가 올해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자동차 시범사업`에 도입하기 위해 최근 진행한 차량 평가 결과에서 대창모터스의 `다니고3`는 국내 경쟁업체들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오 대표는 "우정사업본부에서 기업의 재무구조와 출고실적 등 정량평가와 함께 현장테스트를 거친 결과 전문가 평가위원들로부터 기술성, 안전성, 편의성 부문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다니고3가 집배원의 이륜차 안전사고를 줄이고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21일부터 약 한 달간 전국 9곳에서 집배원들이 직접 운행하면서 사고 발생이 없었던 다니고3는 집배원 사이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2010년 설립된 대창모터스는 업계 최초로 초소형전기차를 개발한 강소기업이다. 전기골프카트에서 시작해 한국야쿠르트 판매원들이 타고 다니는 전동카트 `코코`를 공급하면서 인지도를 쌓았다. 오 대표는 "골프카트를 비롯해 야쿠르트에 전동카트를 대량 납품한 경력과 2017년 삼성전자와 체결한 이온배터리 공급계약 등 회사 설립 이후 줄곧 전기차에만 집중했던 게 신뢰를 준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시범사업의 사업규모는 125억원(임차 5년 기준)이며 도입되는 차량 수량은 1000대다. 대창모터스는 이 중 500대를 납품하게 된다. 다니고3는 LG화학으로부터 공급받은 2만1700셀을 사용한 고용량(13.3kwh)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장착했다. 가정용 220V 콘센트에서 완속 충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1회 5시간 충전하면 최고 속도 80㎞/h로 120㎞를 주행할 수 있다. 특히 바퀴잠김방지식 제동장치(ABS)와 파워핸들(EPS)을 적용한 것은 대창모터스가 유일하다. 또 리튬이온 배터리 팩과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자체 개발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오 대표는 "ABS 브레이크와 파워핸들은 소형 전기차의 필수 인증 사항이 아니지만 일찍이 다니고1을 납품하며 쌓아온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부터 기존 셀 방식 대신 벨트 생산라인을 가동해 생산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또 공장 안에 검사 장비를 완비해 현장에서 안전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되면서 출고 시간을 단축했다. 오 대표는 "이전까지는 별도의 안전 검사 장비가 없어 교통안전공단까지 직접 차량을 이동해 검사를 받아야 했다"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설비자금(약 7억원) 덕분에 긴요하게 필요한 설비를 마련하고 생산 공정에서 비효율을 줄일 수 있었다"고 전했다. 대창모터스는 우정사업본부 차량 평가 1위를 계기로 지난 10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25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2010년 대창모터스를 창업한 오 대표는 이미 한 차례 성공신화를 쓴 1세대 벤처기업인이다. 1990년대 중반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덱트론`을 설립해 2001년 코스닥 상장에 성공했다. 1000억원대 매출을 올릴 정도로 승승장구했지만 2006년 덱트론의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미래 성장산업으로 부상한 전기차 분야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창업 비결에 대해 그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를 얼마나 잘 포착해 대응하느냐가 중요하다"며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 진출이 쉽지 않은 틈새시장(니치마켓)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창모터스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손잡고 전라북도, 군산시 등과 `새만금 지역 상생형 일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새만금산업단지 내 5만㎡ 용지에 150억원을 투자해 80명을 고용할 예정이다. [진천 = 양연호 기자]
관리자 2019-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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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군산형 일자리, 새로운 도약!. (뉴스메이커=최창윤 기자) 전라북도(지사 송하진)와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2019.10.24.(목) 오후 2시 30분부터 ㈜명신 군산공장에서 양대 노총 군산시지부와 5개 전기차 완성차기업 및 부품기업의 노사 대표, 정부 관계자, 군산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GM 폐쇄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회생을 바라는 염원을 담아 “군산, 새로운 도약!”이라는 슬로건 하에, 식전공연, 군산형 일자리 소개영상 상영, 소감발표, 협약체결, 상생형 일자리의 성공적인 추진을 염원하는 퍼포먼스 순서로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중소기업벤처기업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등 중앙부처 인사와 손학규․정동영․심상정 대표 등 주요 당대표 및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군산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협약체결에 앞서 소감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대기업이 빠져나간 위기를 딛고 중견․벤처기업들이 힘을 모아 대기업보다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면서 “전북 군산은 국내 최대 전기차 생산기지를 기반으로 미래 신산업을 선도해 나가아갈 것이다”는 포부를 밝혔고 정부차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GM사태를 통해 군산시민이 더욱 더 결속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오늘 상생협약을 이끌어 낸 각 주체의 양보와 헌신은 지역의 도약과 공정경제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사측을 대표하여 발표한 ㈜ 명신 이태규 사장은 “당장 내년부터 바이톤 생산을 준비하고, 자체모델 개발도 병행하여 ’22년까지 최소 9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면서 “전북 군산이 전기차산업의 1번지로 성장할 것이며, 명신이 그 중심이 될 것이다”고 다짐했다. 민주노총 최재춘 군산시지부장은 상생형 일자리에 대해 “민주노총 중앙이 반대하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지만, 지역은 또 절실한 지역의 사정이 있다”면서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한국노총 고진곤 군산지부 의장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중견․중소기업들이 서로 대등한 관계로 공정한 경쟁을 하고, 그속에서 노사 또한 상생하고 협력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의 일자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대기업이 떠난 폐허에 중견․벤처기업이 함께 모여 경제회복 이번 협약을 통해 탄생한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 GM 군산공장 등 대기업이 떠난 폐허에 전라북도 노사민정의 대타협으로 작은 가치들이 모여 더 큰 가치를 만들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군산을 떠난 GM군산공장과 현대조선소는 군산 GRDP의 23.4%를 차지하는 지역의 핵심기업으로 ’18년 한국 GM 군산공장의 폐쇄로 2,000여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협력업체와 연관 서비스업 휴폐업 등으로 군산 시민의 약 1/4가량이 극심한 생계위기에 봉착했다. 이번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대기업이 떠나 붕괴된 군산시 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GM 사태를 통해 전라북도와 양대 노총을 포함한 지역 노사민정이 그간 대기업에만 의존한 것에 대한 뼈를 깎는 반성에서 시작,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기업이 아닌 경쟁력이 있는 중견․벤처기업 중심의 일자리를 구상했고, 노사민정의 대타협을 통해 불과 1년 6개월 만에 이루어 낸 성과이다.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22년까지 1,900여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어 한국 GM군산공장 폐쇄로 잃었던 일자리를 다시 회복, 그간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어야 했던 군산은 고용창출로 경제 재도약의 꿈이 가능해졌다. 또한 당장 내년부터 900여명을 대규모로 신규 채용할 계획이어서 그동안 침체되었던 주변상권, 연관 서비스업이 활기를 되찾아 빠른 경제회복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튼튼한 경제구조를 만들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을 탈피하여 미래 신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전기차 산업생태계 조성이라는 큰 목표를 가지고 있다. 완성체 업체인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와 ㈜코스텍 등 부품업체는 (구)GM공장과 새만금 산업단지 제1공구에 `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해 17만여대 규모의 전기 승용·버스·트럭·카트 등을 생산할 계획으로 명실상부한 전기차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명신은 엠에스오토텍의 자회사로 연매출 3,886억원(’18년) 규모의 중견기업이며, 올해 GM 군산 공장을 인수해 생산라인을 구축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21년 중국 전기차 바이톤(Byton) 위탁생산을 시작으로, 자체 생산 플랫폼 구축을 위한 R&D에 집중해 ‘23년부터 자체모델을 생산할 계획이다. ㈜ 에디슨모터스는 천연가스·전기버스 등 상용차 전문 제조사로 국내 시장의 50%를 점유하는 연매출 230억원 규모(’18년) 강소기업으로, 올해 연말 착공해 ‘20년 하반기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 대창모터스는 초소형 전기차(배달·탑승형) 전문 제조사로 연매출 361억원 규모(’19년 예상)의 강소기업으로 금년 우정사업본부에 500대를 납품할 예정으로, 소량 물류(이륜) 차량이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되는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 엠피에스 코리아는 일본 산요의 골프카트를 인수(‘18년), 골프카트(캐디카트), 의료용 스쿠(칸타타) 전문 제조사로 연매출 23억원 규모의 중소기업으로, ‘17년도부터 2.5톤 전기트럭을 개발하고 있어 ’20년 말부터 본격 양산할 계획이다. 군산이 목표로 하고 있는 전기차는 ‘미래형 주력산업’으로 시장전망이 밝다. 글로벌 시장은 미․중․EU를 중심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 또한 보조금․세제 등 다양한 지원을 확대할 방침으로 ’25년에는 누적 58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만대) : (’15) 32.5 → (‘16) 48.5 → (’17) 79.7 → (‘18) 159.1 → (’19) 200(예상)→(‘25) 2,000(예상) 전망(SNE Research) ** 제3차 환경 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5.12.8.,) 군산에는 800여개의 자동차 부품협력업체가 있고, 자동차융합기술원, 탄소융합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군산대 기술혁신센터 등 연구기관과 새만금 주행시험장, 전기자율차 테스트베드(’22년) 등 전기차 관련 기반시설이 집적화 되어 있어 신차 개발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군산 외항, 새만금 신항만, 새만금공항 등 수출․물류 인프라를 갖출 수 있고,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과 인접해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또 GM군산 공장 폐쇄로 인한 자동차 관련 숙련 노동자가 풍부해 인적 자원 확보에도 유리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전라북도에서도 군산지역의 기존 자동차 부품업체를 전기차 부품업체로 전환을 지원하고, 자체 플랫폼 구축을 위한 R&D* 지원,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 특구 지정 등 군산을 전기차산업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실증센터 구축(140억원 규모, GM공장부지 일부 개방)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특징 및 강점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양대노총 등 지역의 모든 주체들이 참여해 완성도 높은 상생협약안을 도출했다는 평가다. 다른 지역 상생형 일자리에 참여하지 않았던 민주노총이 상생형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단계부터 기업유치, 상생협약안 마련, 갈등 중재 등 전 과정에 걸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양대노총이 모두 참여한 사례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유일하다.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함에 따라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면서도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갈등은 최소화 할 수 있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가다. 또한 노사민정 심포지엄, 컨퍼런스, 1박 2일 공론화 프로그램 운영 등 수차례의 공론화 과정에 다수의 시민이 참여해 협약안 도출에 직접 참여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중견․중소기업 중심의 원하청 간 수평적 구조와 다양한 상생방안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기존 대기업 1곳에만 남품하여 의존적이고 종속적인 구조에서 벗어나수평적 계열화 협약으로 부품업체의 개방적 납품을 통한 공동활용, 부품업체의 생산물량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하청기업의 R&D등 노력으로 납품단가가 인하될 경우 하청기업과 수익을 공유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원하청 간 상생발전을 추구하고 있으며, 또한 60억원 규모의 공동복지기금 조성을 통해 원하청 간 복지격차를 줄이고, 임금 공동교섭으로 원하청 간 임금격차를 줄이는 방안도 타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상생요소이다. 노사관계 측면에서는 지역공동교섭을 통한 적정임금, 근로시간 탄력근로제 도입을 통한 적정 근로시간 구현, 투명경영을 위한 노동자 이사회 참관제, 우리사주제 등 선진적 노사관계를 도입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전국 최초로 도입된 지역 공동교섭은 적정임금, 적정근로시간 등 근로조건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각 사업장별 특성에 맞게 재교섭하는 방식으로, 이를 위해 참여기업 노사가 모두 참여하는 전기차클러스터 상생협의회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또 노사간 갈등 발생시 5년간 상생협의회의 조정안을 수용하도록 규정해 협약의 실효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적정임금은 전북지역 제조업 평균임금을 지향하되, 사업장 규모별로 차등화하여 적용하며 기본급 비중을 높이는 등 선진형 임금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노동자의 초과 근로시간을 계좌에 저축 후 필요에 따라 휴가 등으로 사용하는 근로시간계좌를 도입하여 근로자의 워라밸 향상과 동시에 기업의 인건비 절감 또한 기대되는 부분이다. 또한 지역 내 실직노동자 우선 채용, 역내부품 의무구매(3년내 10% 이상), 지역공헌 사업 추진, 중소기업지원금 조성 등을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협약 내용도 담고 있다.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추진경과) GM 사태로 촉발된 침체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전라북도와 군산시, 지역사회는 (구) GM 군산공장과 새만금 산단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 집중했다. 투자기업을 찾기 위해 전국 곳곳을 찾아다니며 군산과 새만금의 투자 장점과 일자리가 우선이라는 지역사회의 열망에 대해 설명하고 투자보조금을 100억원에서 300억원으로 상향하는 등 지역 맞춤형 인센티브도 차질없이 준비했다. 투자기업이 윤곽이 들어난 이후에는 실질적인 이해당사자인 참여기업, 양대 지역노조, 시민단체 등이 모두 포함된 일자리 거버넌스를 재구성을 위해 주력했다. 연초부터 한국노총․민주노총과 설명회, 참여기업 방문, 간담회 등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 노동계의 참여를 유도한 결과, 전국에서 최초로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하는 상생형 일자리의 시초가 되었다. 상생형 일자리의 핵심인 상생협약안에 대해서는 전라북도, 군산시와 컨설팅 추진단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협약안을 도출해 냈으며, 노사민정 컨퍼런스, 심포지엄, 토론회, 공론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최종 협약안 도출 과정에서 노와 사가 첨예하게 대립하여 자칫 협약이 좌초될 위기도 있었지만, 쟁점 의제별로 토론회를 통해 이견을 좁혀 나갔고 기업측과 노조측을 직접 방문하여 끈질기게 설득한 결과 노사의 양보와 협력을 이끌어 냈다. 기대효과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GM사태로 잃었던 일자리 2,000여개를 ‘22년 내 다시 회복하고, 침체되었던 연관 서비스업, 부품산업을 활성화시켜 군산경제를 회생 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지역인재 우선 채용, 지역 내 생산부품 의무구입, 지역사회 공헌사업 추진 등을 통해서도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본다. 주 52시간 조기도입, 근로시간 계좌제 등 삶의질 향상, 정부와 지자체의 노동자 복지지원을 통한 실질소득 증대로 노동복지 실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신뢰에 기반한 안정적인 노사문화 정착과 공정한 원하청 관계 구축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새만금 테스트베드 등 기반시설을 활용해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리자 2019-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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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냉장고가 있다?? 2019년 9월 26일 MBC 생방송 오늘아침 방영.
관리자 2019-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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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본부 전기차, 대창모터스 '다니고3' 1위…韓업체 싹쓸이.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들의 안전과 배송 업무 편의는 물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초소형 전기차 1,000대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한국 '대창모터스'가 평가 결과 1위를 차지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앞서 국내에서 생산 조립한 전기차, 국산 배터리 장착 등의 기준을 세워 중국 업체를 포함한 외국 업체들의 진출을 제한했고 그 결과 한국 중소업체가 수주를 따냈다. 27일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자동차 시범사업'에 도입할 차량 평가 결과 대창모터스의 '다니고3'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대창모터스의 '다니고3'는 2인승 화물 전기차로 넓은 공간과 함께 대창모터스의 오랜 경험이 강점으로 꼽혀왔다. 대창모터스는 한국야쿠르트 직원들이 타고 다니는 전동카트 '코코'를 공급한 업체로 유명하다. 업계 최초로 초소형전기차를 개발하기도 했다.   2위와 3위 역시 국내 업체였다. 마스타전기차의 '마스타밴'과 쎄미시스코의 'DC2'가 각각 2위, 3위를 차지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부터 시범 차량 70대를 투입해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집배원들의 실제 이용 후기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였다.  이어 평가 결과 대창모터스의 다니고3가 1등을 차지하면서 우정사업본부는 순위별로 구매 대수를 정해 다음 달까지 조달청에 구매를 의뢰할 계획이다. 이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초소형전기차 1,000대가 전국을 누빈다.  초소형 전기차는 운전자 포함 1~2인만 탑승 가능한 사륜 형태의, 말 그대로 초소형 차량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들의 안전과 함께 최근 국가적 재난으로 떠오른 미세먼지 저감에 동참하기 위해 초소형전기차 도입을 결정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파일럿테스트 결과 집배원 만족도가 예상했던 수준보다 높게 나왔다"며 "실제로 사고 발생도 보고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눈에 띄는 점은 입찰 업체가 모두 국내 중소업체라는 점이다. 우정사업본부가 사업 초기부터 중국산을 포함한 외국 생산 제품을 배제했기 때문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입찰 기준으로 △국내에서 생산하고 조립한 전기차, △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 △국산 부품을 50% 이상 탑재 등을 세운 상태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중국산 초소형 전기차가 제외됐고 르노삼성자동차의 '트위지'도 배제됐다. 트위지는 올해 말부턴 국내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지만 현재까지는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 생산품이 수입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초소형 전기차 도입을 논의할 때부터 가장 우려했던 점이 외산 전기차였다"며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할 때도 대부분 중국 업체들의 제품이 들어왔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정사업본부는 최소한의 국산화가 이뤄진 전기차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차량용 배터리나 구동모터 등은 국산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0hoon@cbs.co.kr
관리자 2019-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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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대창모터스 친환경 자동차 '다니고3' 단독 예약판매. 티몬은 대창모터스의 친환경 전기차 '다니고3' 2019년형 모델 예약판매를 단독으로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2019년형 다니고3는 2인승 소형 전기차로 소형 SUV를 연상케 하는 날렵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트럭과 밴 2종으로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가정용 220V 충전 방식에 터치스크린과 히터, 에어컨, 후방카메라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했다. 또 전자식 파워스티어링(EPS),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을 더해 승차감과 제동 안전성을 겸비했다.   LG화학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팩(13.3kWh)을 장착해 5시간 충전하면 최고 시속 80km로 10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완충 시 전기세 950원으로 경제성 또한 높다. 가격은 1880만원이지만 정부보조금(512만원)과 지자체 보조금(250~500만원)등을 더하면 지역별 실구매가는 868만원에서 1118만원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지역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이 600만원으로 확정돼 768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타임커머스 채널로 자리 잡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emingway@news1.kr
관리자 2019-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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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차산업협회 출범 및 위원장 위촉.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창립총회가 8일 서울 양천구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열렸다. 박규호 한국전기차산업협회장,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양승욱 전자신문 부사장, 업계 관계자들이 창립총회를 기념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우리나라 전기자동차 산업과 민간 주도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관련 중소기업 20개사 가 하나로 뭉쳤다. '한국전기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 8일 서울 목동 중소기업진흥공단 유통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협회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사단법인 한국전기차산업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설립 인가를 받은 민간 기업 단체로 중소기업 제조사 20개사 대표가 참여한다. 협회는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관련 업계 간 소통 체계 마련 △민간기업 주도의 자생적인 시장 생태계 구축 △전기차 분야 우수 인재 육성 및 일자리 창출 △국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 초소형·경형 완성 전기차 시장 창출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창립총회가 8일 서울 양천구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열렸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초대 회장은 박규호 한국전력 전 부사장이 맡는다. 이순종 쎄미시스코 대표가 부회장으로 참여한다. 협회는 크게 △전기차 및 관련부품(위원장 오충기 대창모터스 대표) △충전기(신상희 중앙제어 대표) △충전서비스(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 등 3개 분과로 운영된다. 전자신문은 특별회원이면서 감사로 임원진에 참여한다. 박규호 한국전기차산업협회장. 박규호 한국전기차산업협회장은 “민간기업 주도로 전기차 관련 생태계를 키우고 협회 회원사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며 “정부와 산업계가 소통하면서 국가 사회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산업단체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협회는 창립 원칙에 따라 충전서비스를 제외한 14여개 회원사가 모두 이 분야 완성품 제조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구성됐다. 오는 5월 '전기차 민간주도의 산업 활성화 방안'을 대주제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이날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전기차산업협회 발족은 대기업이 주도해온 완성차 분야에 우리 중소기업이 하나로 뭉쳐 공정경제를 실현하고, 신산업에 도전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국가 정책과 제도 개선은 물론 중소기업 주도 시장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여러 지원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밝혔다. 양승욱 전자신문 부사장.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전기차산업협회와 함께 완성 전기차 전국 A/S망과 충전인프라 협력 모델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기존 자동차 부품사와의 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방안도 함께 찾자고 했다. 전기차산업협회는 올해 중점 사업으로 우선 완성차 제조사의 위탁생산을 통한 전기차 확산과 충전인프라 수요 증대를 위해 전국 유통망·정유사 등과의 협력모델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 우체국 전기차 보급 확대 사업 등 전기차 관련 국가사업 등에도 개선책을 제시한다. 관련 산업계를 대변하는 산업 보고서도 정기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
관리자 2019-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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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창모터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대창모터스는 빠른 성장과 더불어 청년 채용 중심의 일자리 창출 성공사례를 보여주겠다고 26일 밝혔다. 충북 진천에 있는 소형 전기차 제조기업 대창모터스는 2010년 설립됐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형 전기차, 자율주행차, 전기차용 배터리를 자체 기술로 제작하고 있다. 대기업 중심의 가솔린 자동차 시장의 독과점을 타파했다는 의미가 있다.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  전기상용차를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대창모터스는 이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대창모터스는 한국GM 군산공장에서 전기상용차를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국GM의 군산공장 일부를 매입해 소상공인이 주로 이용하는 경상용차인 '다마스'를 전기차로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창모터스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등과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하고, 전기차 공장 설립을 위해 부지 매입 의사를 밝혔다. 대창모터스는 GM 군산공장 전체 부지 일부를 매입해 전기차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방침이다.  ◇대창모터스, 야쿠르트 판매원 전동차 개발사로 유명 대창모터스는 야쿠르트 판매원들이 타고 다니는 살구 색상의 전동차를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2014년 최초 개발돼 야쿠르트에 공급된 이 전동차는 지난해 기준 누적보급대수 4000대를 돌파했다.  대창모터스는 야쿠르트 전동차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 3월엔 업계 최초로 순수 국산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를 출시했다. 최근 전기차의 인기에 힘입어 다니고에 대한 관심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니고의 판매가는 1490만 원이지만 정부보조금(450만 원)과 지자체별로 지급하는 친환경차 보조금 등을 합치면 소비자가 최소 540만 원에도 살 수 있다. 한 번 완충했을 때 80㎞를 달릴 수 있고, 최고속도 80㎞/h, 최대출력은 15㎾을 자랑한다. 오충기 대표는 대창모터스의 기술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니고'의 생산량을 현재 7대(1일 기준)에서 20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이달 말 기존 셀 방식 대신 벨트 생산 라인이 가동될 예정이다.     한편, 2018년 첫 출시된 소형 전기차 '다니고'는 소셜커머스 티몬에서 3일만에 300대 모두가 판매됐다.   이외에도 대창모터스는 택배용 및 AS용으로 한국야쿠르트·우정사업본부·KT·SK홈앤서비스 등과 주문상담을 벌이고 있다. 해외에서는 US EV사와 미국 8개 주 전기카트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올해 400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csy625@newsis.com 
관리자 2019-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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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 한국야쿠르트 카트 기사 동영상.
관리자 2019-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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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영광군 전기차 106대 보급, 초소형전기차 올해 처음. 전남 영광군은 올해 고속전기자동차 66대, 초소형전기자동차 40대를 보급한다고 11일 밝혔다.  보급 대수는 작년보다 16대 증가했다. 초소형전기차 보급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 1년 이상 영광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 18세 이상 주민으로 세금 체납이 없어야 하고 중복 신청은 안 된다. 차량 판매 대리점에서 전기차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대리점에 지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는 신청자가 보급 대수 미달인 경우 전원 대상자로 선정하고 보급 대수를 초과할 경우 공개추첨방식으로 선정한다. 대상자로 선정되고 2개월 이내 차량을 출고하지 않으면 지원 대상자에서 취소된다. 지원 차종은 현대 아이오닉, 기아 쏘울 등 승용 부문 14개이며 최대 1천670만원까지 지원한다. 초소형전기차는 840만원 정액 지원한다. 영광군은 지난해까지 총 300여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영광=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2019/02/11 15:52
관리자 2019-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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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뉴스] 의성군, 전기차 사면 최대 1500만원 보조금 지원. 경북 의성군은 오는 11일부터 올해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전기자동차 구입 시 전기승용차는 최대 1500만원, 초소형 전기차는 720만원을 지원하고, 보급 물량은 승용형 기준 약 30대이다. 지원대상은 오는 11일 이전 의성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군민과 관내 기업·법인·소규모 상공인이며, 동일 개인이 2년 내 2대 이상의 차량을 구매할 수 없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은 구매를 희망하는 차종의 자동차 대리점(제조사)을 방문해 차량을 계약하고 계약서와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환경과에 제출하면 된다.     제조사들의 출고지연 방지 및 실구매자 관리 등을 위해 지원대상자 선정 후 2개월 이내에 차량이 출고되지 않을 경우 보조금 지원 선정이 취소되므로, 구매자는 2개월 이내에 차량 출고가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해야 한다.    김주수 군수은 “미세먼지 저감과 깨끗한 대기질을 목표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을 시행하고, 대기측정망 신설, 노후경유차폐차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숨쉬기 좋은 녹색의성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쿠키뉴스 / 최재용 기자  수정 : 2019.02.08 11:27:38
관리자 2019-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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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신문] 제주도 초소형 전기차 보조금 150만원↑ . 제주특별자치도는 2019년 초소형전기차 도비보조금을 400만원으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대비 150만 원이 증액된 것으로, 전체 보조금은 국비보조금 420만 원을 포함해 820만 원이다. 적게는 680만원부터 자부담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제주도는 초소형전기차 보조금이 증액되면서 도민들의 초소형전기차 구입에 따른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초소형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 발굴과 제작·판매사와 협의를 통한 프로모션 진행 등 도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초소형전기차는 길이 3.6m, 너비 1.5m, 높이 2.0m 이하의 크기로, 가정용 220V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다. 1회충전시 최대 15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주차면에 2대 주차가 가능하고 2인이 탑승할 수 있어, 출퇴근 및 여가활동과 음식·우편배달 등 비즈니스에도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시중에는 르노삼성의 트위지(Twizy)와 대창모터스의 다니고(DANIGO), 쎄미시스코의 D2 등 3종의 초소형 전기차가 판매되고 있다. 또 올해 상반기 중 캠시스의 CEVO(쎄보)-C도 출시될 예정이다.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초소형전기차 보급 확산으로 궁극적으로는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을 통해 ‘CFI (carbon free island) 제주’ 실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일요신문 / 박해송 기자   2019.01.29 15:58
관리자 2019-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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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마토] 보조금 감소에도 전기차 전망 '밝음’. 보조금 감소에도 전기차 전망 '밝음’  지난해보다 300만원 줄어…주요 업체 관련 모델 출시 러시 올해 전기차 보조금이 감소하지만 향후 전망은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서울 양재역 부근 엘타워에서 개최된 '2019년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에서 이주현 환경부 교통환경과 사무관은 전기차 보조금 중 국비는 올해 최대 900만원으로 지난해 1200만원에서 300만원 감소했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차량(HEV)은 지난해 50만원에서 올해 폐지됐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는 지난해와 동일한 500만원이다.  전기차 완속충전기 국고보조금은 공용충전기에 대해 최대 350만원, 비공용 충전기에는 130만원, 과금형(휴대용) 충전기에 40만원이 지원된다. 다만 비공용 완속충전기는 올해를 마지막으로 지원이 중단된다.  이 사무관은 "1대 당 국비 보조금은 줄었지만 올해 전기차 보급목표를 4만2000대로 설정했다"면서 "보조금 지급 대상을 넓혀서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어 구매를 포기하는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몇년간 지속된 전기차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대수는 2015년 2907대, 2016년 5914대에서 2017년 1만3826대로 매년 두 배가량 증가했다. 지난해는 11월까지 2만9000대를 기록해 연간 기준 3만대가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과거에는 수요가 부족해 전기차 보조금이 남는 사례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일부 업체의 전기차 사전예약이 실시되면 당일 완료될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지난해 BMW 사태 등으로 디젤차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면서 "반면 친환경차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보조금이 친환경차 구매 결정에 큰 변수가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요 업체들이 잇따라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한국지엠은 지난 9일부터 '2019년형 볼트EV'의 사전계약을 시작했고 재규어는 14일 'I-PACE'를 출시했다. 기아자동차는 이달말 '쏘울 EV'를 선보일 예정이며, 닛산 '리프'와 메르세데스-벤츠의 'EQC'도 올해 출시된다. 기존 현대자동차의 '코나EV', 기아차의 '니로EV' 등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전기차 모델이 대폭 확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브랜드들이 국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을 감안하고 관련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면서 "업체 간 전기차 경쟁이 훨씬 치열해졌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 김재홍 기자  수정 : 2019-01-18 18:23:43
관리자 2019-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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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타임즈] 2019년 친환경자동차 보급설명회 개최. 올해 전기차 보조금 5만7,000대까지 지급 -환경부, 친환경차 보급정책 설명회 개최 -지원대수 전기 승용차 4만2,000대, 수소차 4,000대 등  환경부가 '2019년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를 개최하고 올해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정책 등을 안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서울 양재역 엘타워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지난해 3만2,000대에서 76% 늘어난 5만7,000대에 지급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대당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전기차 최대 1,900만 원, 수소차 최대 3,600만 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500만 원, 전기이륜차 최대 350만 원 등이다. 전기승용차 대당 보조금 중 국비는 지난해 1,200만 원에서 300만 원 줄어든 900만 원을 지원한다. 지자체별 보조금은 최대 1,000만원까지 책정된다. 전기 소형 화물차의 경우 국비는 최대 1,800만원까지 지급한다. 지자체별 지원금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지난해부터 1회 충전시 주행거리 및 효율(전비)에 따라 전기차 국고 보조금을 차등 책정했다. 효율(전비)엔 상온(20~30℃)과 저온(-7℃)의 주행거리 차이도 반영했다. 이에 따라 차종별로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이 상이하다. 차종별 보조금 국고 지원금은 2018년형 현대차 아이오닉 841~847 원, 코나 EV 900만원, 기아차 니로 EV 900만원, 2018년형 쏘울 EV 778만원, 2018년형 르노삼성 SM3 Z.E 756만 원, BMW i3 94ah 818만원, 쉐보레 볼트 EV 900만원, 테슬라 모델S 900만원 등이다.  초소형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420만원으로 동일하다. 대상은 르노삼성 트위지, 대창모터스 다니고, 쎄미시스코 D2 등이다. 경형 화물 전기차 파워프라자 라보 피스에 대한 정부 보조금은 1,100만 원이다. 향후 1t급 전기 화물차가 출시되면 1,8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수소차는 국비 2,250만 원, 지방비 최대 1,350만 원 등 최대 3,600만 원까지 보조금이 지급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지자체별 지원금 없이 국비 500만 원만 배정한다. 전기이륜차는 국비와 지방비 각각 175만 원씩 최대 350만 원 지원 받을 수 있다. 올해 실제 지급될 예정인 전체 보조금은 차종별로 229~266만 원 선이다. 기타형(최대적재량 100㎏ 이하인 3륜 이상 전기 이동수단)은 309~350만 원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전기이륜차와 기타형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 이륜차 폐차 후 신규 구매 시 20만 원 추가 지원한다.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도 발표했다. 올해 전기차 급속충전기 1,200기, 수소충전소 46개소를 추가 확보한다. 전기차 완속충전기 국고보조금은 공용충전기에 최대 350만 원, 비공용(개인용) 충전기에 130만 원, 과금형(휴대형) 충전기에 40만 원 등을 배정한다. 비공용 완속충전기는 올해를 끝으로 지원을 중단할 방침이다. 친환경차 보급과 관련 일선에서 제기된 문제점 해결에도 나선다. 앞으로 보조금을 지급받고 차를 구매한 뒤 2년 내에 전기차를 추가로 구매하거나 연구기관이 연구를 목적으로 전기차 등을 구입하는 경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없다. 여기에 완속충전기 보조금 신청 후 3개월 이내에 반드시 설치를 마치도록 했다. 대규모 공동주택(1,000세대 이상)은 완속충전기 설치 지원을 최대 10기로 제한, 특정 지역에 충전기가 집중되는 현상도 해소토록 했다.  친환경차 구매 희망자는 인근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방문, 보조금 지원을 위한 구매 지원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각 지자체는 1~2월 중 보급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자동차 판매 대리점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관련 서류 접수를 대행한다. 이와 관련,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올해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시설 구축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전기차 10만 대 시대'를 열 것"이라며 "수송 부문 미세먼지를 적극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오토타임즈 / 안효문 기자  수정 2019-01-19 21:34
관리자 2019-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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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일보] 박춘섭 조달청장, 진천 대창모터스 방문.   박춘섭 조달청장이 12일 진천군에 소재한 초소형 전기차 생산업체 ㈜대창모터스를 방문해 업체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박춘섭 조달청장이 12일 진천군에 소재한 ㈜대창모터스를 방문했다. 박 청장은 이날 초기시장 형성 단계인 전기차 생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대창모터스를 찾았다. 지난 2010년 설립한 대창모터스는 초소형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정식 도로주행 자격을 취득한 전기차 '다니고(DANIGO)'와 한국야쿠르트 카트, LSV(Low Speed Electric Vehicle), SPM전동카트, 전동 냉·온장 배식 운반차 등을 생산중이다. 또 초소형 전기차에 사용 가능한 배터리도 생산한다. 박 청장은 대창모터스 공장을 둘러보고 국내외 판로 지원 등 정책 건의 사항을 수렴했다. 박 청장은 "초소형 전기차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녔다"며 "정부 공공조달이 미래자동차 산업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혁신성장 8대 핵심 선도사업 중 하나로 초소형 전기차 등 미래자동차를 선정했다. 조달청은 최근 다수공급자계약을 통해 초소형 전기차를 공공조달 시장에 공급 중이다. 충북일보 / 성홍규기자 2018.12.12 17:12:28
관리자 2018-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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